웹솔루션개발 25년 노하우! 해피CGI의 모든것

[플레이어] amazon fire TV stick 4k vs xiaomi mibox s 비교 본문

얼리하드웨어

[플레이어] amazon fire TV stick 4k vs xiaomi mibox s 비교

해피CGI윤실장 2020. 3. 5. 08:59

fire tv와 mibox s 에 대해 실제 사용한 편의성에 대해 이야기해볼려고 합니다. 

언빡싱! 사진이나 글은 자료가 워낙 많으니 넘어가도록 할께요.




위 처럼 생긴 녀석이 amazon fire TV stick 4k 라는 녀석입니다.




위에 것이 mibox s 로 mibox의 다음 버젼이지요.

그외 nvidia 의 쉴드나 애플TV 4세대가 있겠으나 오늘은 위 두제품끼리 비교를 해봅니다. 


설치방법  : fire tv <= mibox s 
미박스가 조금 나은 이유는 별도 광출력단자를 hdmi 이외 지원하고 , usb 메모리로 용량을 확장할수 있습니다.

셋팅방법 : fire tv = mibox s 
비슷합니다. 그냥 시키는 데로 하면 되서 어렵지 않습니다. 

앱 확장 : fire tv = mibox s 
아마존의 한계와 구글TV의 한계가 동시에 있으니 비슷하다 볼수 있겠네요. 
제가 필요한건 넷플릭스와 plex 니 둘다 만족합니다. ㅎㅎ
다만 spotify가 miboxs에는 있고 , fire tv는 없습니다. 
또 반전은 fire tv의 리모컨에서 alexa 스피커 혹은 연동 스피커로 spotify를 호출하여 음악을 들을수 있지만 
mibox s는 안됩니다. 아직 구글 어시스턴트가 멀티미디어쪽에는 신경을 덜 쓰나 봐요. 
fire tv는 amazon 의 앱에 device 로 소속이 되어 , 설정에서 출력할 스피커를 결정할수도 있습니다.
같은 방에 있는 amazon와 호환되는 기기로 출력을 정해놓으면 fire tv에서 알아서 그쪽으로 출력을 하는 구조가 됩니다. 
무지 편하죠. 

타기기와의 연동 : fire tv > mibox s
보통 리시버나 사운드바 , TV 와 연결을 하게 되지요. 
일반적으로 HDMI-CEC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기능은 fire tv 키면 TV 켜진다. 혹은 mibox s 켜면 TV 켜진다 로 
사용할수 있죠. 
mibox s 의 경우 HDMI-CEC 이외 사운드바나 리시버 , TV 등의 연결을 할수 있는 방법 자체가 없습니다. 
fire tv의 경우 HDMI-CEC 이외 다른 기기를 연결하는 메뉴가 별도로 있어서 호환이 되는 기기를 fire tv 로 바로 리모콘 역활을 
할수 있게 해줍니다. 생각보다 편한데요.  좋습니다.
실제 제 같은 경우 아래처럼 작동이 되더군요.
fire tv의 경우 fire tv 리모컨으로 키면 -> TV 켜지고 , fire tv 리모컨으로 끄면 -> TV 같이 꺼지고. 
miboxs 의 경우 mibox s 리모컨으로 키면 -> TV 켜지고 ,  mibox s 리모컨으로 끄면 ->  mibox s 만 꺼지고 TV는 가만히 ㅠㅠ 

기기 구동속도 : fire tv > mibox s
mibox s의 경우 몇개월은 사용해본것이고 , fire tv 는 몇일만 사용해서 나중에 내용이 조금 바뀔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mibox s 의 경우 재부팅후에 속도는 쓸만하다 정도인데 , 보통 재부팅을 많이 하지 않죠. 
슬립모드로 들어가있는데요. 이렇게 슬립모드에서 깬 상태에서 안드로이드 류가 좀 처리가 매끄럽지가 않네요. 
버벅임이 눈에 보일때가 있어요. 
fire tv에서는 그런 증세가 없네요. 

슬립모드에서 웨이크업 : fire tv >> mibox s 
실제 자주 부딪히는 문제는 리모컨을 집고 , 눌렀는데 켜지냐? 의 상황이겠죠.
당연히 켜져야 하는데 , apple tv나 fire tv나 참 당연히 켜지는걸 mibox s는 90%의 확률로 켜집니다. 
가끔 mibox s는 리모컨인식을 잃어버리기도 합니다. ㅠㅠ 다시 리모컨을 페어링하라고 종종 뜨더군요.

슬립모드에서 웨이크업시 TV 자동 turn on : fire tv > mibox s 
위에서 언급한 HDMI-CEC의 기본기능이기도 한데요. 
mibox s 는 95% 확률로 (대충 체감상  ㅋㅋ) TV가 켜집니다. 
그래서 mibox s로 켤때는 TV 한번보고 , mibox s 켜졌는지 한번보고  요렇게 되더군요. 

voice assistant 의 편의성 : fire tv >= mibox s 
구글어시스턴트 , alexa 모두 뛰어난 인식률을 가지고 있어서 비교하기는 어려운데요.
인터페이스가 약간 다릅니다. 저는 fire tv가 편하네요.
넷플릭스를 보는 상태에서 fire tv 리모컨으로 "what"s weather"하면  , 날씨 나오고 조금 있다가 넷플릭스로 다시 돌아갑니다.
넷플릭스를 보는 상태에서 mibox s에서 "날씨 알려줘" 하면 넷플릭스 중지되고 , 날씨 나오고 .. 계속 날씨 나옵니다. 
alexa는 영어로 , 구글어시스턴트는 영어나 한국어나 다 알아먹습니다.  

DD+ , DD , 5.1 : fire tv >>> mibox s
애플TV를 쓰면서 느낀게 참 셋팅편하게 해놨네 라는 느낌이 들었는데요.
리시버나 사운드바를 5.1로 구축한 경우 mibox s의 경우 DTS나 DD , DD+ 의 셋팅은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리시버는 쉬운편이나 사운드바에서는 셋팅이 여간 힘들지 않더군요.
최근에 mibox s 에서 DD로 인코딩을 하는 기능이 추가가 되어 , 넷플릭스가 5.1로 디코딩되어 나오기는 했으나 , 
mibox s 보다가 -> 슬립모드 -> 다시 켜면 다시 셋팅해야 5.1이 구동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fire tv 와 넷플릭스와 DD+ 는 생각보다 편하네요. 애플TV 처럼 그냥 모든 출력을 DD로 맞춰버리니
(물론 음질저하는 약간 있겠지만 제 귀는 감지를 못합니다) 5.1 잘 나오네요. 
사운드바의 경우 HDMI를 다시 출력해주는 포트가 없는것이 많아서 아래 처럼 구성하시면 됩니다.
1. fire tv 의 HDMI -> TV -> TV광출력 -> 사운드바 
2. fire tv 의 HDMI -> TV -> HDMI 출력 -> 사운드바 
리시버의 경우는 요즘 HDMI 입력 , 출력이 거의 달려있으니 취향에 맞게 하시면 되겠네요.


동영상 재생시 매끄러움 : fire tv = mibox s 
둘다 비슷하다 생각이 드네요. 차이가 조금 있다면 체감상 fire tv가 조금 더 매끄러운 느낌이 있고 , 
초기 동영상 재생시 fire tv는 저화질에서 고화질로 바뀌는 순간이 약간 길고 , mibox s는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가격 : fire tv = mibox s 
둘다 온라인으로 6만원 내외에서 구매할수 있습니다.
두개다 가성비는 참 좋지요. 


총평 
위에서 언급한 세세한 편의성들로 당분간은 fire tv를 사용할것 같네요. 
한국어 지원이 안되기는 하지만 , 넷플릭스나 plex에서 한국어 자막 나오는것도 문제없이 잘 되구요.
기기도 빠릿빠릿한게 fire tv가 조금 더 만족스럽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