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솔루션개발 22년 노하우! 해피CGI의 모든것

[공유기] ASUS RT-AC88U 본문

얼리하드웨어

[공유기] ASUS RT-AC88U

해피CGI윤실장 2017. 10. 23. 08:44
안녕하세요. 해피CGI 입니다.

최근 다시 사무실내 공유기가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

와이파이가 자주 끊기고 뭐가 안정적이지 않았죠.

R8000을 사용했는데 , dual wan 을 위해 dd-wrt를 올려 사용을 했는데요. 

정식 펌웨어가 아니다 보니 불안한 요소가 있긴있네요.

넷기어도 R8000도 나름 쓸만했는데, 아래와 같은 요구가 있었습니다.

1. 2wan을 써서 안정적인 인터넷환경을 유지하고 싶다.
2. 특정 ip 는 트래픽 (업/다운)을 제한해야 한다.
3. 현재 공유기에서 먹는 cpu 를 모니터링 하고 싶다.
4. 현재 공유기에서 실시간 트래픽을 모니터링 하고 싶다.

사무실 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1. pc 40여대.
2. 모바일기기 30여대.
3. 인터넷전화 20여대.
4. 그외 etc 노트북들.
5. 그외 iot 감지센서들 30여개.
6. 내부서버 및 nas 10여개.

적고 나니 무지막지 하군요. ㅎㅎ;;;

우여곡절끝에 RT-AC88U 이놈을 사게 됩니다. 국내가격과 해외가격 차이가 많이나 
a/s를 포기하고 직구 했지요. 일반 판매가 보다 14만원정도 싸게 산듯 합니다.





홍콩 직구라 한문이 떡하니 있습니다. ^^

외형은 인터넷에서도 많이 올라오니 기능을 조금 세밀히 볼까 합니다. 

기존 공유기 기능들은 익히 아실거라 생각하고 특이한 기능을 되짚어 보겠습니다.

처음 접속할때 관리툴이 중국어로 나와서 인내해야겠다~ 생각했는데 ,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ㅎㅎ 



관리자모드 접속하자마자 보이는 시스템 상태입니다.

cpu 상태 및 ram 상태가 실시간으로 그래프가 나오네요. 너무 좋군요. ^^ 

100개의 장비가 붙었을때 공유기가 힘들어하는지 괜찮은지 궁금했는데 , 파악이 너무 쉽습니다.

가장 공유기 사용량이 많은 시간대를 봐도 , cpu 가 50%를 넘지 않습니다. 





위 기능은 AiProtection 아라는 기능인데요. 별 기대 안했다가 감동받은 기능이네요.

악의적인 사이트 차단이나 IPS는 리눅스의 모드시큐리티를 gui 시킨 버젼같이 믿을수 있을만큼 막아냅니다.

저희가 프로그램개발사다 보니 일주일에 몇번씩은 저희가 개발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저희가 공격을 해봅니다. 
(테스트용 프로그램에 안전하게 합니다~~ ^^) 

공유기를 바꾸고 공격이 안되고 사이트가 자꾸 먹통이 나서 보니 공유기 이녀석이 패킷이 수상하다고 막고 있었네요. 

사무실에 내부 nas 정도나 데모서버를 운영한다면 필수적으로 이 기능이 필요할것 같네요.

그냥 폼으로 IPS 라고 적은게 아니었더군요. 

악의적인 사이트는 클라이언트가 공유기를 통해서 나갈때 차단을 시켜주구요.

IPS는 양방향으로 의심되는 패킷이나 패턴을 잡아냅니다. 



적응형 QOS 때문에 이 공유기로 바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위 그림에 보면  QOS 기능이 있는데요. 많은 공유기들이 QOS가 있어~ 라고 합니다. 

근데 막상써보면 하드웨어 NAT 가 비활성화 되어 실제 공유기 속도를 못내게 되는 문제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상황이지요.

1. 기가랜을 신청함.
2. 공유기 기본상태에서 땡겨보니 초당 80~90M/s 나옴. (정상범주라 보고)
3. QOS 를 켜고 땡겨보면 초당 30M/s~50M/s 나옴. 

이렇게 실패해본 공유기가 4대 정도 되네요. ㅠㅠㅠ

IPXXX 의 최상위 모델이 그랬구요.

TP-XXXX의 3150이 그랬네요.

기가랜의 속도를 그대로 다 땡겨주면서 , QOS를 정확히 제한해주면서 , IP별 QOS가 되는 공유기가 제일 필요했지요.

그래서 R8000에 dd-wrt를 올려 잘 사용했으나 , wifi가 불안한 상태가 유지되는 ... ㅠㅠ 괴로웠습니다. 

이놈을 받고 바로 테스트해본것이 QOS를 켜고 , 특정IP에서 제한이 잘되는지 부터 테스트해봤습니다. 

정확히 나누어준 값만큼 땡겨오구요. 제한이 없는 IP에서는 정확히 기가인터넷만큼 땡겨옵니다. 

흐흐 좋습니다. 굿! 그뤠잇!

부가적인 기능으로 위 탭에 웹 기록이라는게 있는데 , 각 IP 혹은 맥어드레스 별로 접속해서 가지고 온 

URL을 남겨줍니다. 단 브라우져에서 일어난게 아닌 모든 URL을 가지고 오므로 "누가 뭐했어?" 이렇게 정확히 보기는 

어렵네요.




Traffic Analyzer 기능인데요. 생각보다 정확도가 높습니다.

이 기능은 r-8000의 dd-wrt 나 tomato 펌웨어에도 있던 기능인데요. 

정확도와 요약정보의 편의성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특히 사용량의 경우 tomato 의 경우 오차가 컸는데 , RT-AC88U 의 경우 매우 정확한 값을 보여줍니다. 

이 정확한 값은 위 그림 탭에 "트래픽 모니터"를 보면 실시간으로 사용되는 트래픽양을 볼수 있는데 믿을할만한 결과를 주네요.

스크린샷에는 없는 스케쥴링 reboot 기능이 있습니다. 

아마도 시스템이 리눅스다 보니 , crontab을 이용해서 만든것 같은데요. 

공유기도 OS 기반으로 돌아가다 보니 , 주기적으로 재부팅해서 깨끗하게 띄워주고 싶죠. 

스케쥴링 reboot는 요일별 , 시간별로 셋팅할수 있네요. 저 같은 경우는 일주일에 한번 새벽에 재부팅하도록 해두었습니다.

스케쥴링 reboot 기능은 IPtime에서는 거의 모두 들어있구요. 

수입되는 해외 공유기에서는 잘 없는 기능입니다. (dd-wrt 나 tomato에서는 있어요)

그리고 dual wan 이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이 있는 공유기는 dd-wrt 펌웨어와 tomato에서만 봤는데 , dual wan 기능을 지원하네요. 

wan 을 두개 꼽아서 끊어지는 라인을 대비하거나 , 트래픽을 분산하는 기능인데요. 

딱히 필요는 없어서 아직 쓰지는 않았지만 , 회선이 불안해지면 한번 써볼만한 기능일것 같네요. 




그외에 다른 공유기들이 모두 있을법한 samba , usb 3.0 , FTP , VPN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체크해볼 사항은 VPN 속도와 wifi 커버리지 영역인데요. 

VPN 속도 부터 정리를 해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속도 표시는 초당 M 즉 M/s 입니다.)

1. 외부에서 IPTXXX 공유기를 vpn 서버로 사용시 파일 이동속도 : 2~3M/s
2. 외부에서 RT-AC88U 공유기를 vpn 서버로 사용시 파일 이동속도 : 4~5M/s
3. 외부에서 R8000 공유기를 vpn 서버로 사용시 파일 이동속도 : 3~4M/s
4. 외부에서 임의의공유기 = 내부NAS 의 VPN 서버로 사용시 파일이동속도 : 6M/s ~ 8M/s

결론적으로는 아직 공유기로 vpn서버를 운영하기에는 cpu나 하드웨어 구성이 딸리네요.

내부 듀얼코어이상의 nas를 운영한다면 그놈을 vpn 서버로 이용하는게 훨씬 쾌적합니다.

다음은 wifi 커버리지 인데요. 

wifi는 모두들 자사들이 좋다 하는데요. 실제 쓰는 자신의 공간에 맞는 공유기가 제일 좋겠지요.

제가 가지고 있는 공유기끼리 체감상의 거리를 적어 봅니다. (외부에서 지원받은 공유기 없어요. 다 샀음 ㅠㅠ)

체감상 wifi 거리가 가장 긴순으로 나열합니다. 

RT-AC88U >> TP-Link Archer C3150 > R-8000 > ipTime A7ns == iptime A6004ns == TP-Link Archer C9  > TP-Link Archer C7 

크기로 보자면 RT-AC88U  큰데 TP-Link Archer C3150 의 커버 영역도 작지 않습니다. 

ipTime A7ns == iptime A6004ns 두개는 거리가 비슷하기는 하나 , 커버 영역이 작지는 않습니다.

비싼 장비끼리 비교를 해보니 체감상 이렇게 나뉘는 겁니다. 참고만 하세요~

추가적으로 언급이 없었던 TP-Link Archer C7  저가형 공유기인데요. 

이놈은 wifi는 약하지만 (가정용에서는 적절합니다.) QoS 를 IP별로 걸수 있으며 , 

QoS 를 걸어도 기가랜 원속도를 보장해주는 녀석이지요. RT-AC88U 이외 Qos를 가장 원활하게 지원합니다. 그뤠잇!




wifi 속도는 RT-AC88U 가 거리가 있어도 다운로드 속도가  200Mbps  (초당 23M/s 정도)  유지 됩니다. 

그외 공유기들은 거리가 좀 떨어지면 200Mbps 이하로 떨어지는데 이놈은 거리가 있어도 끈덕지게 붙어 있네요.

wifi 거리가 길면 무조건 좋을것 같지만 (가정집에서는 무조건 굿) 사무실을 두층을 사용하는 저희 상황에서는 

그게 무조건 좋은건 아니네요. 

원래 2층과 3층에 각각 무선공유기를 두고 , 2층에서 3층 혹은 그 반대로 이동할때 계단이나 엘리베이터에서 

wifi가 한번 끊기고 다시 붙어서 항상 최적의 신호를 무선기기들이 가지고 있었는데 , 

공유기를 바꾸고는 3층에서 2층으로 가도 이놈이 떨어지지가 않네요. ㅠㅠ 무엇이든 다 좋은건 없나 봅니다. 

wifi 세기를 조금 약하게 해서 적절하게 떨어뜨리는것도 기술인것 같습니다. ㅎㅎ


만족도를 전체적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용돈을 털어 불쑥사기는 힘든 가격의 공유기 이지만 보안적인 측면이나 편의성을 봤을때 20만원대 후반에서는 

모든면에서 만족감을 주네요. 

소호용으로는 매우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RT-AC88U!!





홈페이지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