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솔루션개발 22년 노하우! 해피CGI의 모든것

[해피CGI][cgimall][IoT] IFTTT - IF This Then That 본문

얼리하드웨어

[해피CGI][cgimall][IoT] IFTTT - IF This Then That

해피CGI윤실장 2017. 1. 23. 09:25



( 이미지 클릭시 IFTTT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

IFTTT 는 IF This Then That 의 약자로 조건을 만족하면 서비스를 실행해주는 것으로
IFTTT에서는 이를 레시피(recipe)라 일컫는다.

어떤 재료를 가지고 어떤 요리를 만들건인지에 대한 요리법인 것이다.

실생활에 많이 쓰임직한 예로 내일 날씨가 비가 온다면 알림이 오도록 만들었다면 미리 알림을 받아
우산을 챙겨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설정들을 보다 편하게 해주는 것이 IFTTT 라고 보면 된다.

IFTTT 가 없다면 내일 날씨정보를 알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하고 이를 알려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IFTTT 를 이용하면 This 에 해당되는 날씨와 That 에 해당되는 알림만 선택을 하면 설정이 끝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고 편리해진다.

쉽게 말해 요리를 못하는 사람에게 재료만 주고 음식을 만들라고 한다면 요리를 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레시피가 제공이 된다면 따라만 하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요리가 가능해지는것처럼
IFTTT 는 여러가지 레시피를 마련해두고 재료를 고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IFTT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ttps://ifttt.com 에 먼저 가입을 해야 한다.
( 가입은 메일과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쉽게 가능하다. )




(이미지의 260k, 450k는 현재 26만명, 45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레시피이다.^^ )

이미지와 같이 이미 여러가지의 레시피들이 마련되어 있으며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어 사용을 할 수도 있다.

앞서 예로든 날씨와 알림을 나만의 레시피로 만드는 방법을 보자면 우선 사이트에 로그인을 한 후
My Applets 페이지로 간다.

우측의 New Applet 을 이동을 하거나 https://ifttt.com/create 로 접속해도 된다.




먼저 this 에 해당되는 서비스를 골라야 하기 때문에 + This를 클릭하면 여러가지 service 가 나열이 된다.




날씨와 관련된 Weather Underground 를 선택 후 다시 여러 trigger 중 내일 날씨와 관련된 Tomorrow"s weather report 를
선택하면 어떤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지 다시 선택을 하고 몇시에 정보를 받을 것인지를 설정을 한다.




시간 설정까지하고 Create Trigger 를 하면 this 에 대한 서비스가 만족이 되었으니 이젠 that 에 대해 설정을 한다.





this 와 같이 + that 으로 날씨정보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앞서 this 에서 보여준 이미지처럼 문자나 전화 등 여러 서비스중에 선택를 하면 되며
전 메일로 받을 수 있도록 Email 을 선택하였다.




메일을 선택하면 메일의 디자인을 할 수 있다.
( 메일은 가입시 사용한 메일로 받으며 다른 메일로 받을 수 있는지는....)

메일내용 설정이 끝나게 되면 레시피 설정은 끝이나며 레시피 리스트에 출력할  문구를 설정한다.




문구 수정이 끝나면 하단의 finished 로 레시피를 저장하면 나만의 레시피가 완성이 되고 기본적으로 활성화가 된다.




만들어진 레시피는 On ,Off 를 할 수 있으며 설정한 내용은 우측상단 톱니바퀴 버튼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이렇게 만들어진 레시피로 내일 날씨의 정보를 메일로 받을 수 있다.




모두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다소 어려워 보일 수 있으나 이를 직접 만든다고 생각하면 아주 쉽고 간단하다..

스마트폰의 앱으로도 가능하며 동기화가 되므로 언제든지 추가, 변경이 가능하다.

 

홈페이지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