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솔루션개발 22년 노하우! 해피CGI의 모든것

[해피CGI][cgimall][삽질방지] 무선 공유기 음영지역을 없애보자. 본문

얼리하드웨어

[해피CGI][cgimall][삽질방지] 무선 공유기 음영지역을 없애보자.

해피CGI윤실장 2016. 11. 8. 09:22
안녕하세요. 해피CGI 입니다.

아래 부터는 존칭 생략하겠습니다. ^^




최근 사무실과 집을 넘나들며 생기는 고질적인 와이파이 음영지역 해소를 위해서 몇가지 삽질을 계획하고 실행에

옮겨보았다. ㅋ. 목표는 와이파이 음영지역 제거.

우선 WDS , 멀티브릿지 , WPS , 익스텐더 , 무선확장 , 리피터 , 무선증폭 등에 대한 단어부터 정리를 해본다.

WDS : 무선연결. 유선랜 뽑기 애매할때 이거 쓰면 됨. 셋팅이 번거롭다.
멀티브릿지 : 무선연결. 유선랩 뽑기 애매할때 이거 쓰면 됨. 셋팅이 유선랜의 허브개념으로 쉽다.
WPS : 공유기에 달린 버튼으로 자동으로 연결해준다는데 실제 해보면 잘 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한다.
익스텐더 : 무선을 확장 해 준다.
리피터 : 무선을 확장 해 준다.

그럼 음영지역 해소는 위중 아무거나 하면 되는가?
그래서 그것을 너는 써보았는가!

여기서 다시 우리가 원하는것을 알아보자.
  1. 무선AP 기계 (보통 공유기)는 최소한이어야 한다.
    가급적 1대로 커버를 하고 싶다.
  2. SSID (와이파이 이름) 을 한개로 하고 싶다.  다시 연결하기 귀찮다~~
  3. 큰방에서 잡히는 와이파이를 반대쪽 끝방 뒷퉁에서도 계속 잡고 싶다.
     
여기서 해깔리게 하는것들을 정리해본다.
  1. WDS 연결시 무선은 확장되나 , SSID가 다르다. (SSID 두개 생성)
  2. 멀티브릿시 연결시 무선은 확장되나 SSID가 다르다. (SSID 두개 생성)
  3. 익스텐더 , 리피터 : 동일 SSID 이지만 맥어드레스가 다르다. (SSID 한개 생성,맥어드레스 두개)
     
보통 사람이 집에서 원하는 와이파이 구성도는
  1. 큰방 귀퉁이 화장실(A)에서 와이파이 연결후 마루(B) 쭉~ 반대쪽 끝방(C)까지 와이파이가 되도록!
그럼 익스텐더나 리피터와 기능이 있는 무선공유기를 사면 되지 않는가!
그래서 사봤다.


문제는 맥어드레스의 문제가 발생한다.

핸드폰 등과 같은 이동식 기기는 와이파이에 한번 연결이 되면 끊길때 까지 물고 있게 된다.

A지역에 공유기(Z라 부르겠다) , B지역에 익스텐더 또는 리피터(Y라 부르겠다) 있다고 가정하면.
A에서 물린 와이파이는 C까지 물고 가게 된다. (가면서 점점 감도가 떨어질것이고)
C까지 가서 Z가 적당선에서 끊겨주면 되지만 끊기지 않는다.
낮은 감도로 자꾸 붙어있다. 실제 끊김을 반복하게 되는 경우 그중 높은 Y를 찾아 붙게 된다.

이와 똑같은 작동원리가 아래와 같다.
A지역에 유무선 공유기 (공유기 허브모드 , 유선활성화) ,
C지역에 유무선 공유기 (공유기 허브모드 , 유선활성화) 이렇게 두개를 셋팅하고 ,
SSID를 A,C 지역에 있는 공유기에 같이 무선 채널까지 동일하게 셋팅한다. 암호도 마찬가지로.
(익스텐더나 리피터 , 위 공유기 두대로 동일한 SSID 셋팅이 무슨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그냥 다 똑같은거 같다.)

역시나 끊긴다.

속에서 뭔가가 꼼지락 꼼지락 거린다.
이거는 아니지 않는가!
노트북 혹은 패드를 들고 집안에서 이동을 하지 않으면 항상 좋은감도의 와이파이가 붙겠지만
움직이면 좌절이다.
아니면 항시 지역을 인식하고 , 와이파이를 내가 스스로 0.1초이내 껐다가 키면 되겠다. ㅡㅡ;;;

A지역에서 아이패드로 보던 동영상을 C 지역으로 가면 어떻게 되었든 한번은 끊겨줘야 한다는것 아닌가!

그래서 또 알아보기 시작을 한다.
대빵만한 안테나를 교체하면 될까?
.
.
.
.

결론은 안된다.
안테나가 커도 공유기에서 출력하는 무선신호세기가 정해져 있으므로 안테나만 커서 될일이 아니다.

그럼 수십종의 무선공유기로 가장 넓은 것을 선택해보자.
(대략 7종의 무선공유기를 돌려가며 테스트해본듯 하다.)
.
.
.
.
결론적으로는 다 그놈이 그놈이다. ㅠㅠ

네이버를 뒤져보다가 지식인에서 엄청난 사실을 알게 되었다.
유무선 공유기는 전파법인가 무엇인가에 출력되는 무선세기가 제한이 있단다.
헐~~

결국 어떠한 무선공유기를 써도 , 국내에 통과한것은 다 그놈이 그놈이라는것인가.
그래서 또 검색을 시작해보니.
컴퓨터 부품업계에서 부르는 AP 라는것이 있단다.
무선 공유기와 같은것인데 , AP는 비싼거 , 무선공유기는 싼것 ㅡㅡ;; 으로 이해를 하면 쉽겠다.
이 AP (기업용 무선공유기 같음)는 가격이 일단 10만원 이상부터 시작한다.


결론적으로.
  1. 강력한놈 1개로 마루에서 모든것을 커버하라.
  2. 안되면 음영지역에 동일 SSID 셋팅으로 커버하라.
  3. 무선공유기를 고를때는 cpu 와 칩셋을 잘 살펴보고 사라. (광고의 속도가 중요한게 아니다)
  4. 이도저도 안되면 현재에 만족하라! ㅡㅡ;;;; (현재 제 상태 ㅠㅠ)
     
ETC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2&aid=0002509783 이런
뉴스도 있더라.


저 처럼 삽질을 하는 경우가 없기를 바라면서 삽질전 꼭 읽어보십사 하고 적었습니다. ^^
좋은 하루되시길~

 

 

 

홈페이지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