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솔루션개발 22년 노하우! 해피CGI의 모든것

[해피CGI][cgimall][Valve] STEAM Link 본문

얼리하드웨어

[해피CGI][cgimall][Valve] STEAM Link

해피CGI윤실장 2016. 11. 14. 09:05




아직은 국내에 정식출시가 되지 않았지만 아마존이나 구매대행을 통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 유사한 STEAM Machine 이 출시가 되었지만 호환성과 가격의 문제?로
보다 저렴하고 사용이 간편한 STEAM Link 를 다시 출시하였네요.^^

STEAM Link 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무선(유선)을 통해 원거리에 있는 TV나 모니터에 PC의 화면을
그대로 미러링 해주며 USB등을 통해 키보드등의 입력장치를 연결하여 PC앞에서 해야할 조작?들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기입니다.

케이블을 원거리에 있는 모니터 장비까지 설치를 해야하고 무선 키보드등을 이용하여야 하나
선을 깔거나 무선의 거리 한계로 인해 조작이 어려운반면 STEAM Link 를 이용하면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한 어디라도 쉽게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는 성인 손크기 정도이며 USB 3개, HDMI 1개, 랜 1개의 단자가 지원되며 각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형태의 어댑터가 제공됩니다.



전원을 연결하면 컨트롤을 장비 연결 메뉴가 보입니다.
전 STEAM Controller 없어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하였습니다.
- Valve 사에서 출시한 STEAM Controller 와 같이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당~

컨트롤 장비가 연결이 되면 네트워크 연결을 하게 됩니다.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면 네트워크 연결 후 자동으로 먼저 업데이트를 하게 됩니다.






폰으로 찍었더니 이상하네요~ 양해 바랄께용~

기본언어가 영어이므로 영어에 약하신 분은 한글로 설정을 하실 수있습니다.
- 국내에 출시가 되지 않았지만 한글지원이 되어 좋네요~ ^^

PC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스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스팀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스팀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아래 URL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으며 계정은 누구나 쉽게 생성이 가능합니다.
http://store.steampowered.com/about/?l=koreana







와이파이는 IPTIME A5004NS 공유기를 이용하였으며
5G, 2.4G, 모두 각각 연결하여 테스트를 해보았으나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지금은 저사양 게임인 FAR CRY2 를 돌려보니 STEAM Link 에 연결되 마우스를 움직일 경우 PC의 화면은
PC에 연결된 마우스의 감도와 유사하나 화면처리는 저사양 PC에서 게임을 하는 듯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면처리의 딜레이가 있어 레이싱게임을 하거나 FPS 게임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듯 합니다.
- 이미지로는 현상을 보여드릴 수 없는게 아쉽네요~

Valve 사에서는 유선연결을 추천하여 유선으로도 연결을 해보았지만 와이파이를 연결한 것과
차이는 느끼지 못하였으며 빠른 움직임이 필요한 게임을 하기에는 성능은 만족스럽지 못하네요

동영상의 경우에는 재생시에는 문제가 없으나 스킵시에 약 0.5 정도의 딜레이가 있네요

아직은 게임용도로 사용하기 보다는 동영상을 좀 더 큰 모니터(TV등)에서 보거나
프리젠테이션 같은 시청각발표용도에 좀더 적합한 듯 합니다.

HDMI 로 음성이 지원되는지 확인을 해보고 싶었지만 HDMI 음성이 지원되는 모니터가 없어
확인은 해보지 못하였으며 STEAM Link 와 PC연결시에 사운드가 OFF 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HDMI 음성이 지원지 않거나 HDMI 음성을 지원하는 TV가 없다면 사운드는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기기자체에 사운드만 따로 출력을 단자가 없는점이 아쉽네요

- STEAM Link 관련 검색을 좀 해보니 스팀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앞으로
삼성TV에 STEAM Link가 내장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네요
2017년 출시하는 제품부터 탑재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있던데
삼성 TV 제품을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고려해볼만 하겠네요 ^^
근데 개선이 좀 되어 적용이 되면 좋을텐데 하는 생각이 개인적으로 듭니다~

장점
① 1080 FULL HD 지원
② 와이파이가 되는 위치라면 어디든 가능하다.
③ 콘트롤러는 블루투스나 USB 를 통해 대부분 연결이 가능하다

단점
① 다소 화면처리가 늦다.
② 별도의 사운드 출력단자가 없다.
③ 기기차제의 전원버튼이 없다.

 

 

 

 

홈페이지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