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솔루션개발 22년 노하우! 해피CGI의 모든것

[해피CGI][cgimall][태블릿PC] 팅크웨어 아이나비 Tab XD10 Duo 본문

얼리하드웨어

[해피CGI][cgimall][태블릿PC] 팅크웨어 아이나비 Tab XD10 Duo

해피CGI윤실장 2016. 10. 21. 09:04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기는 팅크웨어에서 출시한 아이나비 Tab XD10 Duo 입니다.




기본 제공되는 스킨을 붙여 보았어요~ 다양한 색상을 별도로 판매하고 있어 취향에 따라~
지겨울때 다른 색상으로 바꾸면 새로운 기기인양~ 탈바꿈을 할 수 있어용~~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윈도우10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어 원하는 OS를 선택하여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OS 선택화면을 보시면 안드로이드 아이콘과 윈도우 아이콘이 있으며 하단에 시작버튼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OS를 선택한 후 시작을 터치하면 해당 OS로 부팅이 됩니다.
OS 선택화면에서 터치패드를 이용할 경우 마우스 포인트의 이동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터치패드보다는 화면을 터치하는게 좋습니다.

이미지에서 보듯이 "시작" 버튼이 너무작아 손이 큰 사람들은 한번에 터치를 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터치패드도 느려 개선이 필요해 보여요~

@필자도 손가락이 굵은편이 아닌데도 한번에 터치가 잘 안되더라구요 ^^

각 OS의 부팅속도는 안드로이드는 약35초 , 윈도우10은 약65초정도 소요가 되며
안드로이드로 부팅하고 다시 윈도우로 부팅할 경우 약30초정도가 더 소요가 되네요

64G의 저장용량을 제공하고 있이며 안드로이드는 20G정도, 윈도우는 36G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소 부족함을 느낄 수 있으나 MicroSD 슬롯이 별도로 있어 메모리카드를 추가하면 부족함없이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Micro-SD CLASS 10 을 이용하여 복사속도를 측정하여보니 SD -> XD10 으로 복사시에는 약 45MB 정도,
XD10 -> SD 복사시에는 약 16M 정도의 전송률이 나오네요
- SDXC도 지원이 되어 쫌더 빠른 속도가 나올것으로 예상됩니다.

USB3.0 포트가 지원되어 좀더 쾌적하게 외장장비를 이용할 수 있으나
USB 3.1 type C 가 적용되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그외에도 USB 2.0, micro USB 2.0, 이어폰 잭, 내장형 마이크, TV-Out 포트등이 지원됩니다.




체리트레일 코어인 Atom x5-8300 코어가 장착되어 있으며
디스플레이는 10.1인치의 Full HD 이나 16:9의 해상도며 배젤이 넓어 4:3비율인 9.7인치 아이패드와 비교시
화면이 다소 작아 보이네요

기존의 베이트레일보다는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하나 베이트레일이 장착된 비교대상이 없어 얼만큼 향상이 되었는지는
비교해보지 못하였으며 체리트레일관련 여러 정보를 찾아보니 CPU는 약 10% 정도, GPU는 50% 정도의 향상이 있다고 하네요

베이트레일과 체리트레일간의 향상 차이이며 x5-8300의 기본 성능이 좋은편은 아니라
무거운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돌리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거 같아요

곰플레이어를 이용한 동영상 재생시 2.5G정도되는 MP4 파일재생이 CPU 사용률이 35% ~ 45% 정도 되며
블루레이 원본(약35GB) 파일을 재생하여보니 CPU 사용률이 60%에 육박하네요

GPU는 3D 구현이 가능하며 4K 동영상이 지원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으나
4GB 정도되는 4K 영상을 재생하여보니 아주드물게 끊김현상도 보이고 CPU 사용률이 100% 가 되어
다른 작업을 같이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는 7500mAh 가 장착되어 윈도우만 띄운상태에서는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았을때 한시간동안 약10%정도 소모가
되었으며 블루레이 원본 동영상을 약 20분 재생시 10%정도 소모가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영상은 충전없이 3~4시간 정도되는 영상은 감상할 수 있을 것 같은데
4K 영상은 약3분당 1%씩 소모가 되며 발열이 좀 있어 충전을 하면서 봐야 될거 같네요...

개인적인 견해로는 화면밝기와 색감은 무난한 편인거 같아요

VGA 코어 오류 테스트 프로그램인 OCCT GPU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체크하여보니 발열량은 적은듯 하나
3D 프레임이 약 14FPS 정도 나오는 걸로 보아 3D 게임을 하기에는 다소 버거울 거 같네요

게임을 위한 기기가 아니고 마땅히 테스트할 게임이 없어 테스트에서 제외하였어요~
- 시간이 난다면 꼭 테스트하여 내용을 추가하도록 할께요~ ^^

볼륨은 조용한 방에서 혼자 듣기에는 작은편은 아니나 음질이 다소 "가볍다" 해야하나 저음이 좀 부족한거 같구요
스피커가 두개 달려있기는 하나 한쪽부분에만 있어 양쪽으로 적용을 했으면 하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네요

키보드는 약간 뻑뻑한감이 있으나 불편할 정도는 아닌 듯 하구요
기본으로 Fn+NumLk 가 활성화되어 타이핑시 Fn+NumLk 기능을 꺼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키보드는 USB로 인식이 되며 타블렛과 분리가 되어 반대로 꽂을수는 있으나 인식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꽂아도 키보드 사용이 가능하거나 180도 회전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었다면
좀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할듯 한데 이 또한 아쉬운 부분이네요

터치패드는 바탕화면에서 투핑거를 이용하여 손가락 하나를 좌우로 움직이면
아이콘 확대, 축소가 되어 작은 화면에서 쉽게 아이콘을 확대할 수 있어 좋은 기능인듯 하나
아이콘의 위치를 이동할 경우 간혹 아이콘 확대, 축소가되어 이동에 불편함이 다소 있어요

또한 터치패드 사용시 간혹 모든창이 최소화되는 현상이 있는데.. OS문제인지 터치패드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터치패드를 자주 사용해보지 않아 사용미숙일 수 있으니 감안해주세요~ ^^




윈도우10의 문제인지는 알 수 없으나 마우스 우클릭 메뉴가 PC와는 다르게 좌측으로 표시가 되네요^^

간단하 장단점을 비교해보자면...

장점 :
1. 두개의 OS를 사용할 수 있다.
2. 4K 지원하여 고해상도 영상을 볼 수 있다.
3. 성능은 생각보다 좋다.
4. USB3.0 을 지원한다

단점 :
1. 크기에 비해 무거운거 같다
2. 화면이 작아보인다.
3. 소리가 다소 맑지 못하다 (막귀로 듣기에는^^)
4. 생각보다 배터리가 오래가지 못한다.

 

 

 

홈페이지바로가기 

Comments